2016년 11월 23일 수요일

고산병(高山病, altitude sickness) 이란 무엇인가?

[사진 : 픽사베이 제공]

고산병(高山病, altitude sickness)이란 높은 지대에서 저산소 상태에 노출되었을 때에 발생하는 환경 증후군을 말한다. 고산병에서 꼭 알아야 할 핵심 사항은 중증 고산병인 뇌부종, 폐부종 증상이 있다면 가장 확실한 치료는 빠른 하산만이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고산병 (高山病), 혹은 고소병(高所病)은 영어로는 Mountain sickness, altitude sickness, acute mountain sickness (AMS), altitude illness, ,hypobaropathy, or soroche라고 한다. 원인은 고지대의 희박한 산소와 탈수라고 한다.

하루 동안 등산 높이와 발생 비율을 보면 1500- 2000 m (5000 - 6500 ft)에는 문제가 없고 2500 m (8000 ft)에서는 20%, 3000 m (10,000 ft)에서는 40%, 4000 m 이상 에서는 60-70%의 비율로 고산병이 발생한다.

[사진 : KBS 9뉴스 화면캡처]

악화 요인은 과로, 부적절한 수액 보충, 저온, 술, 진정제가 있으며, 발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로는 상승속도, 도달한 최고높이, 잠을 잘때의 고도등이 있다. 위험인자는 모든 고산 여행자들은 위험하면 일반적으로는 연령, 신체적 상태, 기왕병력, 이전의 고산 경험과 일반적으로는 관련이 없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아직 이견이 있는 내용으로 이전의 고산병이 있다면 다시 생길 가능성이 높다는 사람들도 있다. 감수성은 유전적 차이로 인해 개인적으로 다양하다.

높은 산에서는 공기가 지상에 비하여 적기 때문에 대체로 2,400m 이상의 높은 산에 올랐을 때에 산소 결핍 상태에 빠져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주요 증상으로서는 호흡 곤란, 두통, 현기증, 식욕 부진, 탈진 등이다. 그 밖에도 손발의 붓거나 수면 장해, 운동 실조 등도 들 수 있다.

저산소 상태에 대해 6-12 시간에 발병하고, 일반적으로는 45일 후에는 자연 소실한다. 그러나 중증의 경우는 고지 뇌부종이나 고지 폐부종을 일으켜 죽음에 이르기도 한다. 증상과 징후는 하나 이상의 다양한 증상과 다양한 정도로 나타나고 증상 발현의 빈도는 높이, 속도, 평소 건강(건강한 사람이 더 많이 발생)이전의 고산병 발생 유무와는 관계 없다고 하기도 하고 이전에 생겼다면 다시 생길 가능성 높다라고 하기도 한다.

[출처 : 위키백과]


*헬스보충제 근육강화제(단백질보충제)
전문쇼핑몰-'바디업' : .http://www.bodyup.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