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8일 월요일

이명(耳鳴,귀울림) 이란 무엇? -이명, 난청고민 상담 받으려면?



이명증(耳鳴症, 영어: tinnitus) 또는 이명 혹은 귀울림은 상응하는 외부의 소리가 없는데 사람의 귀에서 소리를 인식하는 것이다. 쉽게 말하자면, 외부에서 발생하지 않은 소리가 내부에서 들리는 것이다.

이 명은 질병이 아니며, 드러나지 않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증상이다. 그 원인으로는 짧지만 일정 시간 비정상적으로 큰 소리에 노출되거나, 귓병, 이물질이 귀에 들어가거나, 콧물을 마르지 않게 하는 (또는 유도하는) 알레르기, 귀지가 쌓이는 경우 등이 있다. 벤조디아제핀 중독의 금단도 이명을 유발할 수 있다. 다른 곳에서 반사되거나 흡수됨이 없이 이도로 소리가 곧장 들어가는 헤드폰의 볼륨이 중간 수준을 넘었을 때 흔히 이명을 유발한다.

이 명은 또한 노화와 같은 자연적인 청력 장애, 일부 약제의 부작용, 유전적(선천적)인 청력 장애의 부작용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어쨌거나, 가장 흔한 원인은 소음으로 인한 청력 장애이다. 하지만 이는 원인이 밝혀지는 경우중에 많을 뿐이며, 많은 경우 이명은 원인 자체를 못 찾는다. 소음성이 아닌 경우도 많다. 그리고 이명이 있다고해도 청력에는 이상이 없는 경우도 상당수이다. 특히 10대 미성년자 및 20~30대들에게 오는 이명은 청력저하가 없는 경우가 아주 흔한데, 이어폰 등 큰 소리를 듣던 사람들은 이를 원인으로 판명하지만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원인 자체를 알수없는 경우가 많다.

이 명은 보통 주관적인 현상이어서, 청력계에서 알려진 파장과 크기의 소음과 비교하는 것과 같은 객관적인 검사로 측정하기는 어렵다. 그 상태는 종종 임상적으로 수면이나 명상, 일상적인 행동의 방해 등의 현실적인 어려움에 따라 '경미'에서 '극심'까지의 간단한 측정 등급으로 평가된다.

이명 증상은 흔히 발생하여, 일반적인 건강에 대한 설문지에서 55세에서 65세 사이의 사람들 중 5명에 1명 꼴로 증상이 있다고 답했으며, 이명에 특정한 보다 상세한 설문지에서는 11.8%였다.

[출처 : 위키백과]


이명(귓속'삐~'소리), 난청으로 인한 고민
전문 청력 전문가가 친철하게 상담해 드립니다. ☞ .http://earlogic.kr/2016t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