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1일 화요일

가덕도(加德島)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동의 주도(主島)

 [가덕도(加德島)]

가덕도(加德島)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동의 주도(主島)로, 부산광역시에서 가장 큰 섬이다. 면적은 21.36 ㎢로 부산 영도의 1.5배이고, 해안선 길이는 36 km이다. 최고봉은 연대봉(烟臺峰)으로 459.4 m이다.

조 선 시대에는 웅천군 관할이었다가, 1914년부터 1988년까지 창원군(의창군) 관할이었으며, 1989년 1월 1일에 천가면이 부산직할시에 편입되면서 신설된 강서구에 속하게 되었다. 행정동은 가덕도동에 속하며, 법정동은 동선동·성북동·천성동·대항동·눌차동 등 5개가 있다.

가덕도는 낙동강 하구 서쪽의 남해 상에 위치하고 있다. 섬에는 대항마을, 선창마을, 두문마을, 장항마을, 율리마을, 천성마을, 동선마을, 성북마을, 눌차마을이 있으며, 5개의 법정동과 10개의 자연마을이 있다. 거제도와는 약 8 km 떨어져 있는데, 가덕도와 거제도를 잇는 거가대교가 천성마을을 지난다.

부산신항 남컨테이너부두가 있는 성북동에는 부산광역시기념물 제35호 지정된 가덕도 척화비가 있고, 섬 동북쪽에 연결된 눌차도(눌차동)에는 가덕도왜성이다.

오랫동안 외부와의 교통을 배에 의존하였으나 부산신항이 개발되면서 육지와 연결되었다. 이후 가덕대교와 거가대교가 차례로 완공되어 육지 및 거제도와의 육로교통이 편리해졌다.

[출처 : 위키백과]


더빠르고 안정화된 윈도우10
*윈도우10 업데이트 & 정품라이센스 : .http://www.microsoft.com/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