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미세먼지 '매우 나쁨'…마스크, 공기청정기 꼭 챙겨야



월요일인 25일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황사 및 미세먼지는 나쁨 단계를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마스크를 꼭 챙겨야 한다.

25일 아침 최저기온은 5도~13도로 어제와 비슷하겠고 낮 최고기온은 19도~27도로 어제보다 조금 높겠다. 기상청은 당분간 낮과 밤의 기온 차가 커 건강관리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기상청 관계자는 “고기압 영향으로 대기가 안정, 서해 상공에 남아 있던 황사가 서풍을 타고 유입돼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황사가 나타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해 위에 일부 남은 황사와 주말, 휴일에 발생한 미세먼지 탓에 월요일 역시 대기 질은 좋지 않다는 것이다.

국립환경과학원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충청권·호남권·제주권은 ‘매우나쁨’, 강원권·영남권은 ‘나쁨’으로 예보됐다.

미세먼지는 가정의 난방과 취사, 자동차 운행, 공장에서의 화석연료의 사용, 산불 및 화전 경작 등으로 발생한 인위적인 입자로 크기는 황사보다 훨씬 작은 2㎛ 이하이다.

이러한 ‘미세먼지’에는 사람에게 해로운 황산염, 질산염, 중금속 등이 많이 포함돼 있으므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면 황사 때 보다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미세먼지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할 정도로 건강에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양대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는 미세먼지 예방법에 관해 “마스크로 미세먼지를 거르려고 하는 것 보다 아예 외출을 삼가는 것을 먼저 고려하는 게 좋다”고 설명했다.

현재 중국 동부지역의 활발한 산업 활동으로 배출된 미세먼지들이 국경을 넘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고 있다.

[기사원문 : 투데이코리아= 정진우 기자]
http://www.todaykorea.co.kr/news/contents.php?idxno=226713


* 초미세먼지대비 공기청정기, 마스크 추천제품(옥션)
.http://www.auction.co.kr/ev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