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1일 목요일

윈도우10 '리눅스를 품다' -우분투 배시쉘(Bash shell) 지원

[윈도우10 에서 우분투 Bash shell을 네이티브에서 지원한다.]

지난 3월 30일부터 3일간 마이크로소프트의 연례 개발자 행사인 Build가 개최되었습니다. 이번행사에서는 Windows 10 Anniversary Update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었습니다. 윈도우에서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오픈소스 명령어 툴인 Bash shell을 지원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리눅스 Command Line Interface를 사용하기 위해서기존에는 윈도우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유닉스 환경인 Cygwin을 이용하거나 가상머신 혹은 컨테이너를 이용해야 했습니다. 기존 환경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우분투를 창립한 캐노니컬(Canonical)이라는 회사가 합작하여 우분투 리눅스에서 수행되는 Bash shell 바이너리 그 자체를 윈도우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를 위해 마이크로소프트는 일종의 레이어 치환 기술을 구현했습니다. 리눅스 바이너리가 시스템 호출을 하면 리눅스용 윈도우 서브시스템(WSL, Windows Subsystem for Linux)이 이를 윈도우 시스템 호출로 변환해 요청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기존의 방식과는 차별화되는 몇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우분투 Bash shell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리눅스 네이티브 파일 시스템 외에도 개발자들을 위한 다양한 명령행 도구인 SSH, grep, sed, awk 등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Ruby, Git, Python과 같은 언어를 이용하는 경우 Bash shell을 사용하여 조금 더 편리하게 개발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PowerShell, DOS 명령 프롬프트, Bash shell을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초기버전이기 때문에 개선되어야 할 부분도 존재합니다.
윈도우에서 리눅스 Bash shell을 지원하는 것은, 개발자들을 위한 도구로써 지원하는 것이지 실제 운용 환경을 위한 용도는 아닙니다.

Bash 나 리눅스 도구는 윈도우용 애플리케이션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즉, Bash shell 에서 윈도우용 응용프로그램인 메모장을 수행하지 못한다는 것 입니다. 윈도우 10 프리뷰 버전을 미리 사용해 보시고 싶은 분들은 인사이더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치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MS블로그 April 8, 2016 By Eun ji Kim]
https://blogs.msdn.microsoft.com/eva/?p=7633


최소 시스템 요구사항

    Windows 10 Anniversary Edition – Build 14316
    (2016/4/6 이후, Insider Fast Ring 버전으로 설치 가능)
    64 비트 운영체제 여부
    (위의 정보는 Settings -> System -> About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프리뷰(테스트용) 다운로드 : https://insider.windows.com/
*윈도우10 정품 라이센스 구매 : .http://www.microsoftstore.com/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