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6일 화요일

윈도우7 비정품사용자, 윈도우10 업데이트는 되고, 클린설치(처음설치)가 안되는 이유는?


Q) 윈도우7 비정품사용자, 윈도우10 업데이트는 되고, 클린설치(처음설치)가 안되는 이유는?
A) MS는 윈도우7비정품사용자에게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는 지원하지만, 새로설치(클린설치)는 라이센스가 없기 때문에 당연히 지원하지 않는다.


윈도우7 정품사용자는 윈도우10을 업데이트 설치시 MS에 라이센스키와 하드웨어 정보가 자동으로 등록된다. 따라서 업데이트와 함께 라이센스가 업데이트 된다고 생각하면 쉽다. 따라서, 윈도우7 정품사용자는 1회 업데이트 이후에는 새로 처음설치(클린설치)를 해도 기존의 라이센스가 정품으로 등록되어 있어서 설치가 가능해진다. (라이센스 업데이트 완료)

그러나 윈도우7 해적판(비정품)사용자는 사용중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를 하면 똑같이 MS서버에 해적판으로 등록이 되고 라이센스도 불법사용자로 그대로 등록된다. 따라서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후 계속 사용할수는 있지만, 그다음 자신의 PC에 문제가 있어서 새로설치(클린설치)를 해야하는 경우 설치를 더이상 진행할수 없다. (당연히 라이센스가 없으니까!)

현재 윈도우7을 비정품(해적판)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앞으로 윈도우10을 계속해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윈도우10 정품 라이센스를 구매해서 사용하는게 좋다. 왜냐하면 앞으로는 윈도우10 이후 새로운 버전의 제품이 나오지 않고 업데이트 형식으로만 윈도우가 지원되기 때문에 윈도우 라이센스는 윈도우10버전만 가지고 있으면 계속해서 윈도우를 사용할수 있다.(2016 현재까지 MS 정책)



*윈도우10 정품 라이센스 구매 : .http://www.microsoftstore.com/store/




*****참고*****
윈도우7/8/8.1 (처음사용자용)으로 무료 업데이트를 할경우
 => 윈도우10 FPP(처음사용자용)으로 사용가능
(PC를 교체해도 기존에 윈도우를 삭제하고 다른 PC에 재설치 가능)

윈도우7/8/8.1 DSP/OEM 사용자가 무료 업데이트를 할경우
 => 윈도우10 DSP/OEM 으로 사용가능 (하드웨어 종속)
(DSP/OEM 버전은 윈도우10으로 업데이트 하여도 계속 DSP/OEM 버전)

윈도우7/8/8.1 VOL(기업용) 사용자 =>무료업데이트 제외

윈도우7/8/8.1 비정품 사용자 => 무료업데이트는 가능, 클린설치 불가

* 윈도우7/8/8.1 정품 사용자는 업데이트설치후 클린설치 가능
* 윈도우7/8/8.1 비정품 사용자는 업데이트설치만 가능, 클린설치 불가
* 윈도우10 처음사용자(정품구매자) 클린설치 가능